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 바티칸 시국> 역사적 배경 & 가는 방법, 도시 형성 과정, 방문 명소

by 행복한 노마드_모노이 2024. 10. 11.

 

 

 

1. 역사적 배경 & 가는 방법 

세계에서 가장 작은 독립국가인 바티칸 시국은 로마를 방문하는 여행자라면 꼭 가봐야 할 곳이다. 로마 가톨릭 교회의 정신적, 행정적 중심지인 이 도시 국가는 풍부한 역사적, 종교적, 문화적 보물을 자랑합니다. 경외심을 불러일으키는 성 베드로 대성당부터 세계적으로 유명한 시스티나 성당의 천장까지, 바티칸 시국은 모든 종류의 관광객에게 매우 풍성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바티칸 시국은 수세기에 걸쳐 믿을 수 없을 정도로 풍부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곳은 4세기에 기독교로 개종한 최초의 로마 황제인 콘스탄티누스 황제가 성 베드로의 무덤 위에 옛 성 베드로 대성당을 지었을 때 교황의 소재지가 되었습니다. 이 지역은 그 이후로 가톨릭 교회의 영적 중심지로 남아 있습니다. 그러나 독립 국가로서의 바티칸 시국은 교황청과 이탈리아 사이의 라테란 조약에 따라 1929년까지 설립되지 않았습니다. 관광객들에게 바티칸 시국은 단순한 종교 중심지가 아니라 역사적 의미가 깊은 여행지입니다. 이는 서구 기독교의 발전과 교황권의 정치적 영향력을 보여주는 증거물입니다. 거리를 거닐며 방문객들은 수세기 동안 유럽을 형성해 온 영적, 역사적 영향의 강력한 조화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로마 어디에서나 바티칸 시국으로 가는 것은 간단하고 편리합니다. 이 도시 국가는 티베르강 서쪽 기슭에 위치하고 있으며 대중교통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지하철을 이용하는 경우 A선(빨간색 선)을 타고 Ottaviano-San Pietro역까지 가세요. 거기서 조금만 걸어가면 성 베드로 광장이 나옵니다. 또는 40 및 64 버스 노선이 모두 바티칸 시국 근처에 정차하므로 로마의 여러 ​​지역에서 접근이 가능합니다. 걷는 것을 선호한다면 바티칸 시국은 나보나 광장이나 판테온과 같은 로마의 일부 주요 지역에서 도보로 약 20분 거리에 있습니다. 로마 외곽에서 도착하는 관광객의 경우 기차를 타고 로마 테르미니 역까지 이동한 후 빠른 지하철을 타면 바티칸 시국까지 쉽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중앙 위치 덕분에 바티칸은 모든 로마 여행 일정에서 필수적인 장소입니다.

 

2. 도시 형성 과정

바티칸 시국이 주권 국가로 형성된 것은 세계에서 가장 독특한 것 중 하나입니다. 교황 비오 11세와 베니토 무솔리니 휘하의 이탈리아 정부가 서명한 1929년 라테란 조약은 공식적으로 바티칸을 독립 국가로 확립하여 교황청 사이의 오랜 영토 분쟁을 종식시켰습니다. 그리고 이탈리아. 이 조약은 전 세계 수백만 가톨릭 신자들의 영적 지도자로서의 역할을 유지하면서 바티칸에 정치적 독립을 부여했습니다. 관광객으로서 정치적 주권과 종교적 권위가 혼합된 도시를 걷는 것은 매혹적입니다. 도시 국가는 단지 44헥타르에 불과하지만 엄청난 양의 역사적, 정신적 중요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곳에는 교황, 바티칸 박물관 및 수많은 중요한 종교 유적지가 있습니다. 작은 크기에도 불구하고 바티칸 시국은 여전히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영적 중심지 중 하나로 남아 있습니다.

 

3.  방문 명소 

세계에서 가장 큰 교회 중 하나인 St. 성 베드로 대성당은 르네상스 건축의 걸작이자 가톨릭 교회의 상징입니다. 미켈란젤로, 베르니니, 브라만테 등 유명한 건축가가 디자인한 이 대성당에는 미켈란젤로의 유명한 피에타를 비롯한 많은 중요한 예술 작품이 소장되어 있습니다. 대성당의 웅장함과 우뚝 솟은 돔은 모든 방문객에게 꼭 필요한 꼭대기에서 로마의 숨 막히는 전경을 제공합니다. 바티칸 박물관은 수세기에 걸쳐 인류 역사를 아우르는 70,000점 이상의 작품을 보유한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미술 컬렉션 중 하나를 소장하고 있습니다. 홀을 돌아다니면서 라파엘로, 카라바조, 다빈치의 걸작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방문객에게 하이라이트는 미켈란젤로의 시스티나 성당 천장으로, 시각적으로 걸작에 가깝습니다. 그의 최후의 심판 프레스코화의 엄청난 규모와 세부 묘사는 관광객들을 경외하게 만듭니다. Gian Lorenzo Bernini, St. 성 베드로 광장은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광장 중 하나입니다. 거대한 열주, 성자들의 조각상, 중앙의 이집트식 오벨리스크는 놀라운 시각적 광경을 만들어냅니다. 이곳은 신자들이 매주 교황의 축복을 받기 위해 모이는 곳이며, 종교 행사 외에도 이 광장은 관광객이라면 꼭 방문해야 할 평화롭고 장엄한 분위기를 제공합니다.
주변 명소로 바티칸 시국에서 도보로 가까운 거리에 위치한 산탄젤로성은 원래 하드리안 황제의 영묘로 지어졌습니다. 수세기에 걸쳐 이곳은 요새, 교황 거주지, 심지어 감옥으로 변모했습니다. 오늘날 이곳은 도시의 놀라운 탁 트인 전망과 로마 역사에 대한 매혹적인 시각을 제공하는 박물관입니다. 바티칸 시국에서 도보로 20분 거리에 로마에서 가장 아름답고 활기 넘치는 광장 중 하나인 나보나 광장이 있습니다. 베르니니의 4대 강 분수를 포함한 멋진 분수로 유명한 이 광장은 휴식을 취하고 젤라토를 즐기며 로마의 예술적이고 건축적인 아름다움에 흠뻑 빠져들기에 좋은 장소입니다. 바티칸 시국에서 약간 떨어져 있지만 도보로 이동할 수 있는 거리에 가장 잘 보존된 고대 로마 건물 중 하나인 판테온이 있습니다. 원래는 모든 신을 위한 신전으로 지어졌으나 지금은 교회이자 로마 건축술의 놀라운 예가 되었습니다. 중앙 안구가 있는 거대한 돔형 지붕은 그 크기와 단순함으로 방문객들에게 계속해서 깊은 인상을 남깁니다. 바티칸 시국은 수세기에 걸친 종교 및 정치 역사가 지구상에서 가장 주목할만한 장소 중 하나로 혼합된 독특한 목적지입니다. 경외심을 불러일으키는 성 베드로 대성당부터 바티칸 박물관의 걸작까지, 이 작은 도시 국가의 구석구석에는 일반 관광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무언가가 있습니다. 로마 모험을 마무리하려면 산탄젤로 성, 나보나 광장 등 인근 랜드마크를 꼭 둘러보세요. 바티칸 시국을 방문하는 것은 서구 종교 및 문화 역사의 중심부로의 여행이며, 다시 경험할 수 없는 강렬한  인상을 남길 것입니다.